아테나는 철학적인 지혜, 전략을 상징하는 신이며, 제우스의 딸로 전설적인 출생을 가지고 있다. 아테나의 이름, 상징, 가족 관계 등에 대해 알아보자.
1. 이름
아테나
미네르바
2. 상징
지혜, 전략
투구, 갑옷, 창, 아이기스(메두사의 머리가 달린 방패)
올리브나무
3. 가족
4. 아테나와 관련된 이야기
4-1. 아테나의 탄생
제우스는 자신과 메티스 사이에서 태어날 아들이 올림포스의 주신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가이아의 신탁을 듣는다. 불안했던 제우스는 자신은 개구리로, 메티스는 파리로 변신시킨 후, 당시 임신한 상태였던 메티스를 삼켜버린다. 몇 달 후, 제우스에게 갑자기 격한 두통이 몰려왔고 두통이 갈수록 심해지자 헤파이스토스가 두통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제우스의 머리를 도끼로 내려친다. 그러자 그 속에서 갑옷으로 완전무장한 성인 여성의 모습을 한 아테나가 튀어나왔다. 메티스는 이후로도 계속 제우스의 뱃속에 남겨져 임신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아들을 낳지 못하였고, 제우스는 계속 권좌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4-2. 아테나와 아라크네의 베 짜기 승부
마이오니아의 리디아 출신 아라크네는 자신의 베 짜기 실력을 자랑하며 여신 아테나에게 도전한다. 아테나는 자신과 포세이돈이 아테네를 두고 겨룬 승부의 광경과 신에게 대항한 인간들이 욕을 보는 장면 등을 수놓아 아라크네에게 경쟁을 포기하라는 경고를 한다. 아라크네는 제우스와 여러 신들의 문란한 성생활을 뛰어난 솜씨로 수놓는다. 아테나는 아라크네의 뛰어난 솜씨에는 감탄했지만, 신들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자수내용에 모욕과 분노를 느껴 북으로 직물을 찢고 아라크네를 거미로 만든다.
4-3. 오디세우스를 돕는 아테나
아테나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 동안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오디세우스의 배가 난파되어 오기기아섬의 칼립소에게 잡히자 보다 못한 아테나는 제우스에게 간청하여 칼립소가 오디세우스를 풀어주도록 한다. 또한 오디세우스의 아들 텔레마코스가 아버지의 행방을 알아낼 수 있도록 오디세우스의 친구로 변신하여 필로스의 네스토르에게 찾아가는 여행을 도와주기도 한다.
4-4. 파르테논 신전
아테나는 그리스 신화에서 지혜와 전략의 여신으로 존경받고 있으며, 그녀의 이름을 딴 아테나이온(Parthenon, 파르테논)은 아테나에게 바치는 대표적인 신전 중 하나이다. 이 신전은 고대 그리스의 미적이고 대칭적인 건축 양식을 대표한다. 파르테논 신전은 동-서쪽, 남-북쪽, 위에서 보아도 9:4의 비율을 보인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거리와 각 기둥의 두께도 정확하게 9:4 비율을 하고 있다. 파르테논 신전은 언뜻 보기에 모든 모서리가 정확한 직각이고 모든 평면이 직선으로 설계된 것 같지만 알고 보면 파르테논에서 보는 모든 직선은 실은 곡선이고 모든 각도는 절대 직각이 아니다. 모든 기둥이 살짝 안으로 기울어졌으며, 이들 기둥의 모양새도 배가 나온 것처럼 살짝 볼록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5. 아테나를 다룬 예술 작품
아테나 동상
아테나
제우스의 머리에서 무장한 채 태어난 아테나
아테네 마을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 논쟁하는 아테나와 포세이돈
파르테논 신전
아테나는 지혜와 전략, 예술을 상징하며 문명과 도시의 보호자로 여겨진다. 자만한 아라크네를 벌주고 현명한 오디세우스를 적절하게 돕는 아테나의 이야기는 많은 교훈과 재미를 준다. 그리스 신화 속 인물들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