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메테우스는 티타노마키아에서 제우스의 편에서 싸웠으나 인간들을 도와주다가 제우스에게 큰 벌을 받게 된다. 프로메테우스의 이름, 상징, 인간을 향한 사랑과 희생의 이야기를 알아보자.
1. 이름
프로메테우스
: '먼저 생각하는 자', '미리 아는 자', '선지자'의 의미이다.
2. 상징
예지능력
3. 가족
아버지는 티탄족 이아페토스, 어머니는 클리메네이다.
배우자는 헤시오네이고, 자녀는 아들 데우칼리온이다.
형제들은 아틀라스, 메노이티오스, 에피메테우스이다.
*에피메테우스의 뜻은 나중에 생각하는 자, 뒤늦게 깨우치는 사람이다.
4. 프로메테우스와 관련된 이야기
4-1. 티탄족과 티타노마키아
티탄은 거인족 신들을 말하는데, 우라노스와 가이아의 자식들 12명과 이들의 후손 일부를 말한다. 이들은 크로노스의 편에서 제우스를 비롯한 올림포스 신들과 세계의 패권을 두고 10년 동안 큰 전쟁을 벌인다. 이때, 프로메테우스와 그의 형제 에피메테우스는 티탄족이지만 제우스의 편에 섰다. 먼저 생각하고, 미리 아는 자라는 이름에 걸맞게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승리를 예언했고 그의 예언대로 되었다.
4-2. 대단한 손재주
티타노마키아 이후 제우스는 권력을 올림포스 신들과 나누었고 손재주가 좋은 프로메테우스와 그의 동생 에피메테우스에게는 새로운 생명체를 만드는 일을 맡긴다. 프로메테우스는 남자 인간을, 에피메테우스는 동물을 만든다. 각 생명체에게는 생존에 필요한 재주를 나누어주어야 했는데 에피메테우스가 동물들에게 모든 재주를 나누어주었기 때문에 인간들은 생존의 위협을 느낀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을 도울 방법을 생각하다가 아테나의 도움으로 하늘에 있는 태양마차에 있던 불을 인간들에게 준다.
4-3. 제우스와의 대립과 갈등
인간들이 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 소의 어느 부위를 제물로 드릴 지를 제우스에게 묻기로 한다. 프로메테우스는 뼈는 지방으로 감싸 풍성하게 보이게 하고, 살코기와 내장은 볼품없는 가죽으로 덮어두었다. 제우스는 일부러 속아 넘어가는 척하며 뼈가 있는 쪽을 택했고 자신을 속이려 했다는 것을 빌미로 인간들에게서 불을 빼앗아 버린다. 이를 보다 못한 프로메테우스가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에서 다시 한번 불을 훔쳐 인간들에게 전해주었고 제우스는 분노한다. 결국 프로메테우스는 코카서스의 바위산에 쇠사슬에 묶여 매일 독수리에게 간을 쪼이는 벌을 받게 된다.
4-4. 인간에게 주는 벌, 판도라
제우스는 헤파이스토스에게 인간 여자를 만들게 하여 에피메테우스에게 보낸다. 그녀의 이름은 '판도라'였는데 모든 선물이라는 뜻으로, 비너스가 아름다움을, 아폴론이 연주실력을, 헤르메스가 말솜씨와 호기심을 선물했기 때문이다. 프로메테우스는 미리 에피메테우스에게 제우스의 선물을 절대 받지 말라고 주의를 주었지만, 판도라의 미모에 반한 에피메테우스는 그녀와 결혼한다. 이때에 에피메테우스의 집에는 생명체를 만들고 남은 필요 없는 것과 나쁜 것들을 모아둔 상자가 있었는데 호기심을 이기지 못한 판도라가 이 상자를 열어버린다. 질병, 분노, 질투, 재앙 등이 쏟아져 나왔고 인간들은 타락한다. 결국 판도라는 제우스가 인간에게 주는 벌이었다.
4-5. 대홍수
제우스는 타락한 인간 세상을 없애려고 큰 홍수를 일으킨다. 모든 인간들이 죽었으나 프로메테우스가 보낸 독수리의 말을 들었던 아들 데우칼리온과 그의 아내 피라만이 큰 배를 만들어 살아남는다. 홍수가 그친 뒤 이 둘은 테미스 신전을 찾아가 어떻게 해야할 지를 묻는다. 테미스는 '머리에 두건을 두르고 네 어머니의 뼈를 등 뒤로 던지라'는 신탁을 남겼고 이들이 가이아의 뼈인 돌을 등 뒤로 던지니 사람이 되었다. 이로써 인간 세상은 다시 번성하게 된다.
4-6. 제우스와의 협상
제우스는 항상 자신도 아버지처럼 자식에 의해 자리를 뺏길까 두려워하였는데, 이를 알고 있는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와 협상을 한다. 그의 제안은 법과 원칙에 따른 지도자가 될 것, 인간들을 괴롭히거나 멸종시키지 말 것, 이렇게 두 가지였다. 제우스는 이를 받아들였고 프로메테우스는 바다의 여신 테티스를 조심하라고 일러준다. 제우스와 포세이돈이 테티스를 마음에 두고 있었지만 예언을 듣고 두려워진 제우스는 테티스를 인간인 펠레우스와 결혼시킨다. 테티스와 펠레우스 사이에 태어난 아이가 아킬레우스다.
5. 프로메테우스를 다룬 예술작품
아테나의 도움을 받은 프로메테우스의 인간 형성
인간에게 줄 불을 훔치는 프로메테우스
이상으로 프로메테우스의 이름과 상징, 이야기에 대해 살펴보았다. 에피테우스와 대조되는 그의 선견지명, 제우스와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협상이 이야기에 녹아있다. 다음에는 제우스를 길러준 아말테이아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