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를 뜻하는 마이아는 제우스와의 사이에서 헤르메스를 낳는다. 제우스와 칼리스토의 아들인 아르카스를 맡아서 키운 유모이기도 하다. 마이아의 이름, 상징 및 그녀와 관련된 이야기를 알아보자.
1. 이름
마이아
: '어머니', '산파', '유모'의 의미이다.
2. 상징
어머니
5월
3. 가족
아버지는 티탄족인 아틀라스, 어머니는 요정 플레이오네이다.
배우자는 제우스이고, 자녀는 헤르메스이다.
자매는 알키오네, 메로페, 켈라이노, 엘렉트라, 스테로페, 타이게테이며, 마이아를 포함한 이들 일곱 명을 '플레이아데스'라고 부른다.
4. 마이아와 관련된 이야기
4-1. 플레이아데스 성단
마이아의 어머니 플레이오네는 1세대 티탄들 중 맏이인 오케아노스의 딸로 바다의 요정이다. 어느 날, 플레이오네가 일곱 명의 딸 플레이아데스를 데리고 보이오티아 지방을 여행을 하던 중 거인 사냥꾼 오리온을 만나게 된다. 이때부터 수년간 오리온은 플레이오네를 겁탈하려고 쫓아다니고 그녀가 간신히 피하는 일이 반복된다. 플레이오네가 불쌍했던 제우스는 그녀와 그녀의 딸들을 하늘의 별로 만들어 플레이아데스 성단이 되게 한다.
플레이아데스 성단은 오리온 별자리의 팔 쪽에 있다. 지구에서 가까워 육안으로 가장 확실히 볼 수 있는 성단이며 일곱 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육안으로는 여섯 개까지 관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신화적인 해석으로는 일곱 자매 중 하나인 메로페가 인간인 시시포스와 결혼한 것을 수치스럽게 여겨 가장 약한 빛을 내는 별이 되었다고 본다. 또 다른 해석에서는 엘렉트라가 자신의 아들이 세운 트로이가 멸망해 가는 것을 보지 않으려고 원래 있던 자리를 떠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4-2. 헤르메스의 어머니
마이아는 하늘을 받치는 벌을 받은 아틀라스의 딸로,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요정이다. 마이아에게 반한 제우스는 마이아를 쫓아다니지만 자신의 아버지에게 영원히 고통스러운 벌을 준 그를 거절한다. 제우스의 끈질긴 구애 끝에 마이아는 그를 받아들이고 마이아가 살던 그리스 아르카디아 지방의 키레네 산 동굴에서 헤라의 눈을 피해 사랑을 나눈다. 제우스와 마이아 사이에 태어난 아기가 전령의 신 헤르메스이다. 제우스의 다른 여자들과 다르게 마이아는 헤라의 질투로 고생하는 일이 없었는데 제우스가 마이아를 만날 때 헤라가 잠들어 있었다고 한다.
4-3. 아르카스의 유모
칼리스토는 아르카디아의 리카온왕의 딸로 숲의 요정이다. 아르테미스를 따르며 순결을 맹세하였지만 그녀에게 반한 제우스가 아르테미스로 변신하여 접근하였고, 방심한 칼리스토는 제우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된다. 순결을 잃은 칼리스토를 용서할 수 없었던 아르테미스는 그녀를 죽이려 하고, 도망친 칼리스토는 동굴에서 몰래 아들 아르카스를 낳는다. 그러나 결국 헤라가 이를 알고 칼리스토를 곰으로 변하게 하였고 혼자 남은 아르카스는 마이아가 맡아 키운다. 마이아의 이름은 어머니 또는 산파, 유모라는 뜻을 지닌다.
4-4. 마이아의 달, 5월
로마신화에서 마이아는 봄과 성장의 여신이다. 마이아에서 유래한 라틴어 Maius는 5월 달을 뜻하고, 영어 May로 이어진다.
5. 마이아를 다룬 예술 작품
제우스와 마이아
지금까지 마이아의 이름, 상징, 가족 및 그녀와 관련된 이야기를 알아보았다. 마이아는 키레네 산의 동굴에서 제우스를 만나 헤르메스를 낳고, 제우스와 칼리스토의 아들 아르카스도 길러주었으며 나중에는 자매들과 함께 별이 된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그리스신화의 이야기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