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리스로마신화] - 올림포스 12 신 개요

올림포스 12 신은 그리스어로 '도데카테온'이라고 부른다. 티타노마키아, 즉 거인족 신인 티탄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새로운 세력이 바로 이들이며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중심 역할을 한다. 이전 세대에선 우라노스, 크로노스가 모든 권력을 독점했다면, 이들은 12명이 올림포스산의 정상에 모여 살며 각자 자신의 맡은 분야를 관장하였다. 올림포스 12 신은 제우스를 중심으로 혈연관계로 엮여 있는데, 주로 제우스와 남매관계인 1세대와 제우스의 자녀들인 2세대로 구성된다. 12명의 구성은 신화의 기록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며 유동적으로 바뀐다.

 

올림포스-12신
올림포스-12신


1. 1세대, 크로노스와 레아의 자녀들

제우스 : 하늘의 신
헤라 : 결혼과 가정의 신
포세이돈 : 바다의 신
데메테르 : 풍요의 신
* 헤스티아 : 화로의 신, 초창기에는 헤스티아가 올림포스 12 신에 포함되었으나 화로를 지키기 위해 디오니소스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 하데스 : 죽음의 신, 지하세계에 머물렀기 때문에 올림포스 12 신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2. 2세대, 제우스의 자녀들

아테나 : 제우스와 메티스의 딸, 지혜의 신
아폴론 : 제우스와 레토의 아들, 태양과 음악의 신
아르테미스 : 제우스와 레토의 딸, 사냥과 달의 신
아레스 :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전쟁의 신
헤르메스 : 제우스와 마이아의 아들, 전령의 신
헤파이스토스 :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또는 헤라만의 아들, 대장간의 신
디오니소스 : 제우스와 세멜레의 아들, 술의 신
* 페르세포네 : 제우스와 데메테르의 딸, 봄과 식물의 신, 일 년 중 반을 지하세계에서 보내는 페르세포네도 올림포스 12 신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3. 기타

아프로디테 : 우라노스의 딸
아스클레피오스 : 의술의 신, 아폴론과 인간 코로니스의 아들, 반신반인으로 대부분의 경우 올림포스 12 신에서 제외된다.
* 헤라클레스 : 영웅, 제우스와 인간 알크메네의 아들, 반신반인으로 대부분의 경우 올림포스 12 신에서 제외된다.
에로스 : 사랑의 신, 올림포스 12신은 주로 주요한 영역과 특성을 나타내는데 에로스는 그 주제가 사랑과 성적인 욕망에 국한되어 있어서 올림포스 12 신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4. 로마신화 12신

로마신화의 12 신은 유피테르(제우스), 유노(헤라), 넵투누스(포세이돈), 케레스(데메테르), 미네르바(아테나), 아폴로(아폴론), 디아나(아르테미스), 마르스(아레스), 메르쿠리우스(헤르메스), 불카누스(헤파이스토스), 베스타(헤스티아)이다. 

 

 

올림포스 12 신은 그리스 신화에서 다양한 이야기와 전설에 등장하며, 각자가 맡은 분야를 대표하고 관장하는 역할을 갖는다. 이들은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신성한 존재로 여겨지며, 그들의 이야기는 그리스 예술, 문학 및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계속해서 그리스신화의 등장인물을 알아가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살펴보자.

 

올림포스-12신
올림포스-12신